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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Literacy_04] 지표 설정과 북극성 지표

thebuck104 2024. 7. 4. 12:07

 

지표란?

 

특정 목표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측정 가능한 기준

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고, 전략적 결정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제공

정의한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필요한 요소

 

예시

목표: 날씬해지기

핵심지표: 체지방률, BMI

 

수단 1: 주 5회 이상 운동

지표 1: 운동 이행률 (n일/5일)

 

수단 2: 매일 7시 이후 금식

지표 2: 식단달성률 (n일/30일)

 

위와 같이 널리 사용되는 주요 지표와 이 프로젝트 안에서의 개별 지표를 활용할 수 있음

 


 

주요 지표 예시

 

1. Active User (활성 유저)

 

서비스에 들어오는 모든 유저가 액티브 유저는 아님

정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전략과 방향이 달라지고, "이탈 유저"가 정의

 

1. 사이트에만 들어온 유저 (허들은 가장 낮지만, 효율과 이익이 가장 낮음)

2. 추가 행동을 한 유저

3. 최종 액션가지 수행한 유저 (허들은 가장 높지만, 효율과 이익이 가장 높음)

 

활성유저 정밀도와 허들은 반비례함

 

Active User 관련 용어들

- 전체 Active User

 

- 서비스별 Active User

 

- DAU, WAU, MAU

      ㄴDaily, Weekly, Monthly

 

- 이탈유저 (이탈율)

     ㄴ전체 Active User지만, 서비스 DAU가 아님

 

- CVR (Conversion Rate)

     ㄴ특정 행동을 한 후 전환된 비율

 

- CTR (Click Through Rate)

      ㄴ페이지 접근 후 특정 요소를 클릭한 비

 


 

2. Retention Ratio (재방문율)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는 비율

 

"활성"의 기준을 다르게 해줄 수 있다.

 

1. N-Day Retention

최초의 날을 0-day으로 기즌으로 잡고, N일 차 이후의 Retention Rate를 확인

사용자가 매일 접속하는 서비스에 활용하기 좋음 

      ㄴ하루만 빠져도 Retention에서 제외되기 때문

 

2. Unbounded Retention

특정일을 포함해 한 번이라도 재방문한 유저의 비율

정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에 활용하기 좋음

      ㄴ 2일차에 빠져도 3일차에 접속했다면 2일차 Retention에 포함

      ㄴ 하지만 2, 3, 4, 5,일차에 빠져도 6일차에 접속해버리면 많은 Retention값에 변화를 주게 

      ㄴ 절대지수보다는 트렌드 확인에 화용

 

3. Bracket Retention

하루 하루 기반이 아닌, 특정 기간을 기반으로 Retention을 확인

하루 정도 접속을 안해도 Retention에 포함되기 때문에 기준이 널널함

식료품 배달이나 세차 같이 서비스 사용주기가 길거나, 주기적인 경우에 사용

 


3. Funnel

 

유저들이 어디서 이탈하는가?

잠재고객을 유입시키고 최종적인 목표 액션을 달성할 때까지의 과정

비즈니스는 각 단계로 갈 수록 유저수가 줄어든다. 각 단계의 전환율을 확인한다.

 

 AARRR

단계별 전환율을 지표화

Acquisition: 유입

Activation: 활성

Retention: 재방문/재구매

Revenue: 수익

Referral: 추천

 


 

4. LTV (Life Time Value) 고객 평생 가치

 

고객 생애 주기, 즉 한 유저가 서비스를 시작해 이탈하기 까지의 기간, 동안

얼마만큼의 이익을 주는지를 정량적으로 표시한 것

한 유저의 충성도와 서비스와의 친밀도를 볼 수 있음

LTV는 "앞으로의 유저도 이럴 것이다." 를 가정하는 지표

 

LTV 산출 방법 예

 


 

북극성 지표

 

제품과 서비스의 "성공" 및 "Core Value" 정의해주는, 사업 목표를 나타내는 선행 지표

 

북극성지표가 주는

방향성:

무엇이 최적화 되고,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지 방향 제시

비즈니스의 진척과 가치창출을 전사에 보여줌

조직이 결과에 책임을 지도록 

 

효율증대:

하나의 목표로 모두를 집중시킴

MECE한 구조를 만들어 서로 상반된 목표에 집중하지 않고, 중복으로 일하는 것을 방지함

 

 

 

 

북극성 지표 체크리스트

 

 

좋지 않은 북극성 지표

#하지만 상황에 따라 북극성 지표가 될 수도 있음

 

 

 

북극성 지표 사례

 

 

기업별 북극성 지표 사례

 

 

 

북극성 지표의 구조 예시

 

각 담당자는 공통된 북극성 지표의 상승을 위해 각기 다른 Action들을 취한다.